UI/UX 디자이너가 디자인을 시작하기 전에 실패하는 이유

2025. 3. 4. 14:52홈페이지 제작 팁과 정보

 

 

디자인을 하기 전에 올바른 질문은 모든 성공적인 디자인 프로젝트의 기본 요소입니다.
올바른 질문은 절벽이나 끝없는 수정이 필요한 영역으로 운전하는 것을 막아주는 GPS와 같습니다.
이것이 왜 중요한지, 어떤 질문을 해야 하는지, 그리고 전문가처럼 질문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볼께요.

 

 

디자인 프로젝트가 실패하는 이유(그리고 이를 방지하는 방법)

처음부터 올바른 질문을 하면 프로젝트의 목표를 설정하고, 한계를 공유하고,  프로젝트 참여자들과 같은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불행한 일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1. 프로젝트 목표 및 비즈니스 영향

  • 주요 비즈니스 목표는 무엇인가요? (예: 전환율 증대 및 이탈률 감소)
  • 이 프로젝트의 성공을 정의하는 한 가지 통계는 무엇인가요?
  • 중요한 이해관계자는 누구이며, 그들이 기대하는 바는 무엇인가요?

고객이 가치보다 미적 감각에 더 신경을 쓴다고 생각하지만, 목표에 대해 일찍 이야기한다면 전면적인 수정을 피할 수 있습니다.

 

이해 관계자에게 가장 중요한 목표가 무엇인지 물어보세요. 

여기서 해결되지 않은 문제는 나중에 프로젝트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습니다.

 

 

2. 사용자 조사 및 대상 고객

  • 주요 사용자 그룹은 누구인가요? (연령, 위치, 행동, 불만 사항)
  • 사용자 조사나 설문조사를 실시했나요?
  • 이 업계 소비자들의 일반적인 피드백은 무엇인가요?

간단한 사용자 인터뷰를 할 수 있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경쟁사 및 시장 분석

  • 최고의 경쟁자는 누구이며, 그들의 UX에서 무엇이 잘 작동하는가?
  • 이 제품/서비스가 돋보이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사용자가 경쟁사 제품에서 싫어하는 3가지 요소는 무엇인가요?
  • 업계 트렌드를 따라야 할까요, 아니면 트렌드를 깨야 할까요?

아무도 경쟁사에 대해 묻지 않아서 프로젝트가 실패하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4. 프로젝트 범위 및 결과물

  • 어떤 특정 화면, 페이지 또는 기능이 필요한가요?
  • 이 디자인은 어떤 플랫폼에서 실행되나요? (모바일, 웹, 태블릿, SaaS)
  • 고려해야 할 기술 스택 제한이나 프레임워크가 있는가?
  • 필요한 인터랙션과 애니메이션의 수준은 어느 정도인가?

이러한 질문은 마감 기한이 촉박한 계약 중에 혼란스러운 피드백 루프를 명확히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콘텐츠 및 브랜딩 가이드라인

  • 브랜드 스타일 가이드가 있나요? (색상, 타이포그래피, 이미지)
  • 어떤 유형의 콘텐츠가 포함되나요?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 일관된 목소리 톤이 있나요?
  • 카피라이팅과 이미지 선택은 누가 담당하나요?

콘텐츠 타임라인을 지속적으로 확인합니다.

 


6. 개발 및 기술적 제약

  • 개발팀은 어떤 기술 스택을 사용하고 있나요?
  • CMS, 백엔드 또는 타사 통합에 제한이 있나요?
  • 성능/로드 시간 기준은 무엇인가요?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은 모든 회의에 개발자와 함께 진행합니다.

 

 

전문가처럼 질문하는 방법

 

 

질문하는 것뿐만 아니라 질문하는 방법도 중요합니다. 

누군가에게 의심스러운 질문을 하는 사람처럼 들리고 싶지 않으시죠? 자연스럽고 의미 있는 답변을 얻는 방법을 살펴볼께요.

협업적인 말투

“성공이란 무엇인가요?” 보다는 “함께 성공을 어떻게 정의하면 좋을까요?”

이렇게 하면 대립적인 느낌이 사라지고, 팀워크가 강조됩니다.

 

적절한 타이밍
목표 설정은 초반에, 제한 사항 논의는 계획 단계에서 진행하세요.


더 깊이 파고들기

만약 상대가 “사용자 친화적으로 만들어 주세요.” 라고 말하면, “그게 어떤 의미인가요? 혹시 예시가 있을까요?” 라고 구체적으로 물어보세요.

 

단순히 답을 얻는 것이 아니라, 상대가 편하게 말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사람들이 좋아하는(또는 싫어하는) 디자인의 예를 물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는 기대치를 맞추는 치트키 같은 방법입니다.

 

 

프로들이 피해야 할 실수

 

 

실수 #1: 이해관계자들이 목표에 동의한다고 가정하는 것
프로젝트 초반에 “목표 우선순위 정하기” 투표 세션을 진행하세요. 상위 3개 목표가 서로 맞지 않는다면, 이는 의견 조율이 필요하다는 경고 신호가 될 수 있습니다.


실수 #2: 개발자와의 기술적 논의를 건너뛰는 것.
기획단계 회의에 개발자를 참여시키세요. CMS의 제한으로 인해 구축할 수 없는 기능을 계획했다가 완전히 재설계하는 상황을 맞이 하게 될 수 있어요.


 

올바른 질문을 던지는 것은 문제를 피하는 것뿐만 아니라, 더 좋은 결과를 만드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이 방법을 활용하면 더 나은 디자인을 만들고, 프로젝트 일정을 지키며, 고객과 동료들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medium.muz.li/why-most-ui-ux-designers-fail-before-they-even-open-figma-ac84c4b6d7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