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련한 디자이너와 미숙한 디자이너의 차이

2025. 3. 12. 08:55홈페이지 제작 팁과 정보

출처: 이 이미지는 이 LinkedIn 크리에이터가 맞춤 제작한 것입니다.

 

디자인 세계에서는 누구나 결정을 내릴 수 있지만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사람은 소수에 불과합니다. 노련한 디자이너와 미숙한 디자이너의 차이는 종종 이러한 결정의 품질에 있습니다. 

 

 

1. 노련한 디자이너와 미숙한 디자이너를 구분하는 기준

노련한 디자이너

항상 사용자를 염두에 두고 시작합니다. 그들은 철저한 사용자 조사를 수행하고, 상세한 사용자 페르소나를 만들고, 사용자의 불만 사항을 이해합니다. 실제 데이터와 피드백을 바탕으로 디자인 결정을 내리고 직관적이고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하는 디자인을 만듭니다.

미숙한 디자이너

사용자 조사를 간과하고 사용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알고 있다고 가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 데이터보다는 개인적인 선호도나 트렌드에 의존하기 때문에 보기에는 좋지만 사용자 문제를 해결하거나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지 못하는 디자인으로 이어집니다.

 

 

2. 의사 결정: 디자인의 핵심

누구나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으므로 엄밀히 말하면 누구나 디자이너입니다. 하지만 훌륭한 디자이너는 올바른 결정을 내립니다. 그들은 모든 선택이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도 전체적인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올바른 색상 팔레트 선택, 요소의 적절한 정렬, 가장 적합한 타이포그래피 선택 등 이러한 결정은 디자인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습니다.

 

3. 빈 캔버스에서 완성품까지

모든 디자이너는 빈 캔버스에서 디자인을 시작합니다.  백지 상태에서 완성된 디자인으로 나아가는 여정은 결정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노련한 디자이너는 최소한의 결정을 통해 빈 캔버스를 기능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전환합니다.

 

 

효율적인 디자인은 적절한 이미지, 조화로운 색 구성표, 명확한 계층 구조, 직관적인 형태와 같은 사려 깊은 요소를 사용합니다. 이러한 결정은 미적으로도 만족스럽고 사용하기 쉬운 디자인으로 이어집니다.


개선이 필요한 디자인은 무작위 이미지 선택, 색상 충돌, 혼란스러운 계층 구조, 잘못 디자인된 양식 등 잘못된 선택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러한 결정은 사용자에게 혼란을 주고 실망스러운 경험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4. 디자인의 요소 활용차이

디자인에는 모두 이미지, 도형, 색상, 텍스트, 공간 등 기본적인 요소는 동일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요소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노련한 디자이너와 미숙한 디자이너가 구분됩니다.

 

 

실력이 있는 디자이너는 관련성이 높고 메시지를 강화하는 이미지를 전략적으로 선택합니다. 모양과 색상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주의를 유도하고 인터페이스를 직관적으로 만듭니다. 텍스트는 명확하고 간결하며 읽기 쉽고, 공백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군더더기를 피하고 가독성을 높입니다.

 

 

미숙한 디자이너는 관련성이 없거나 품질이 낮은 이미지를 사용하고, 서로 충돌하거나 산만하게 하는 색상을 선택하며, 목적 없이 무작위로 요소와 도형을 사용하고, 텍스트와 공간을 효과적으로 구성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소통이나 참여에 실패하는 단절된 디자인이 만들어집니다.

 

 

5. 백지 상태에서 개선이 필요한 디자인으로 가는 과정

반대로 몇 번의 잘못된 결정이 개선이 필요한 디자인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결정이 잘못되었을 때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 살펴볼께요.

 

 

잘못된 이미지 선택

관련성이 없거나 품질이 낮은 이미지를 사용하면 사용자의 주의를 분산시키거나 혼란스럽게 하여 디자인의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잘못된 색상

색상을 잘못 선택하면 시각적 불편함을 유발하거나 텍스트를 읽기 어렵게 만들거나 적절한 분위기를 전달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엉망인 계층 구조

시각적 계층 구조가 명확하지 않으면 사용자가 콘텐츠를 탐색하기 어려워져 불만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잘못된 타이포그래피

읽기 어려운 글꼴이나 일관성 없는 글꼴 크기 등 잘못된 타이포그래피 선택은 사용자 경험을 방해하고 콘텐츠를 이해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6. 백지 상태에서 좋은 디자인으로 전환하는 과정

노련한 디자이너는 백지 상태의 캔버스를 훌륭한 디자인으로 바꾸려면 몇 가지 신중한 결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관련 이미지

콘텐츠와 관련된 이미지를 선택하면 사용자 참여도가 향상되고 디자인의 전체 테마를 보완할 수 있습니다.


일관된 색상

시각적으로 매력적이고 브랜드 메시지와 일치하는 색상 팔레트를 선택하면 사용자와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균형 잡힌 계층 구조

명확한 시각적 계층 구조를 설정하면 사용자가 콘텐츠를 원활하게 탐색할 수 있어 쾌적한 탐색 환경을 보장합니다.


좋은 타이포그래피

디자인 전체에 일관된 명확하고 읽기 쉬운 글꼴을 사용하면 가독성이 보장되고 전체적인 미적 매력이 향상됩니다.

 

 

7. 선택의 영향에 대한 이해

백지 상태에서 좋은 디자인이 되기까지는 몇 가지 결정만 내리면 되지만, 이러한 결정은 신중하고 사용자 중심적이어야 합니다. 

노련한 디자이너는 항상 사용자의 요구를 고려하여 모든 디자인 요소가 목적에 부합하고 전반적인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

 



반면에 미숙한 디자이너는 이러한 결정의 중요성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용자의 경험을 고려하지 않고 미적 트렌드나 개인적 선호도에 더 집중하여 보기에는 좋지만 효과적으로 기능하지 못하는 디자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8. 좋은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길

실력이 좋은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를 배우거나 트렌드를 따르는 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노련한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 필요한 역량들을 살펴볼께요.


정보에 입각한 의사 결정

모든 선택의 영향을 이해하고 데이터와 사용자 피드백을 기반으로 의사 결정을 내립니다.


지속적인 학습 수용

최신 디자인 원칙, 도구, 사용자 행동에 대한 인사이트를 최신 상태로 유지합니다.


피드백을 소중히 여깁니다.

피드백에 개방적이며 피드백을 건설적으로 활용하여 디자인을 개선하고 개선합니다.


사용자에게 집중

항상 사용자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모든 디자인 선택이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합니다.

 


 

노련한 디자이너와 미숙한 디자이너의 차이는 그들이 내리는 결정에 있습니다.

실력이 좋은 디자이너는 단순히 피그마 디자인 도구를 사용할 줄 알거나 미적 감각을 갖춘 사람이 아니라 사용성과 사용자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전략적이고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는 사람입니다.

노력한다면 디자이너로서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소수의 디자이너, 즉 눈에 띄는 디자이너가 될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s://medium.com/design-bootcamp/good-designer-vs-bad-designer-e6202a9eec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