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구조(IA, Information Architecture) 설계 과정

2025. 1. 24. 13:14홈페이지 제작 팁과 정보

정보 구조 다이어그램

 

정보 구조(IA, Information Architecture) 설계에는 효과적이고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콘텐츠를 구성, 구조화 및 라벨링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잘 설계된 정보구조는 사용자가 웹사이트나 앱에서 정보를 찾고 작업을 효율적으로 완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효과적인 정보구조를 설계하는 단계는 프로젝트의 범위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다음 단계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프로세스를 따릅니다.

 

1. 목표와 목적 정의

비즈니스의 목표와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이해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정보 구조(IA, Information Architecture)는 비즈니스 목표(예: 매출 증대 또는 사용자 참여 촉진)에 부합해야 하며, 직관적이고 만족스러운 경험에 대한 사용자의 기대치를 충족해야 합니다.

 

방법

  • 비즈니스 목표를 이해합니다.
  • 사용자 조사를 통해 타겟 고객과 그들의 니즈를 파악합니다.

 

2. 사용자 조사 실시

사용자 조사를 통해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들을 이해하고, 사용자 멘탈 모델을 정의하고, 이 정보를 활용하여 사용자 친화적인 제품을 만들 수 있는 기회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UX 연구 방법. Maze 이미지.

 

방법

  •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실시하며 타겟 고객으로부터 정성적 데이터를 수집하세요.
  • 사용자 페르소나를 만듭니다. 페르소나는 사이트나 앱의 일반적인 사용자를 대표해야 합니다.
  • 시나리오와 사용자 스토리를 개발하세요. 시나리오와 스토리를 개발하여 사용자가 사이트와 어떻게 상호 작용할지 예측하세요.

 

3. 콘텐츠 인벤토리 및 감사

 

이 단계에서는 이미 보유하고 있는 콘텐츠가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이 목표 및 사용자 요구사항에 어떻게 부합하는지 파악합니다. 콘텐츠 인벤토리는 페이지, 파일 및 기타 리소스를 포함한 모든 콘텐츠 요소의 포괄적인 목록입니다. 이 콘텐츠를 감사하면 콘텐츠의 품질, 관련성 및 구성을 평가하여 개선, 업데이트 또는 제거가 필요한 영역을 강조 표시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인벤토리 및 콘텐츠 감사. NNGroup 이미지.

 

 

방법

  • 기존 콘텐츠를 인벤토리화합니다: 사이트에 포함할 모든 콘텐츠의 목록을 작성합니다.
  • 콘텐츠 감사: 기존 콘텐츠의 품질과 관련성을 평가합니다.

 

4. 분류

분류에는 콘텐츠를 논리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인 카테고리로 그룹화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카드 분류와 같은 기법은 사용자가 분류 프로세스에 직접 참여하여 그룹이 사용자에게 의미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사용자가 정보를 빠르고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논리적 구조를 만드는 것입니다.

 

Krisztina Szerovay의 카드분류

 

방법

  • 카드 정렬을 통해 사용자가 자신에게 맞는 카테고리로 콘텐츠를 정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 폐쇄형 카드 정렬을 하면서 사용자가 미리 정의된 카테고리로 항목을 정렬합니다. 이는 사용자의 멘탈 모델을 이해하고 구조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정보 구조 만들기

계층 구조를 개발하는 것은 콘텐츠의 주요 카테고리와 하위 카테고리를 정의하고 그 중요도와 관계를 반영하는 방식으로 구성하는 것입니다. 잘 계획된 계층 구조는 사용자가 콘텐츠를 보다 직관적이고 효율적으로 탐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개별 페이지의 콘텐츠 계층 구조. rubydigital 이미지

 

방법

  • 콘텐츠 계층 구조를 만듭니다. 주요 카테고리와 하위 카테고리를 정의하여 콘텐츠의 계층 구조를 개발합니다.
  • 탐색 디자인을 통해 사용자가 정보를 이동하는 데 도움이 되는 탐색 패턴(최상위 메뉴, 로컬 탐색, 이동 경로 등)을 선택합니다.

 

6. 라벨링 및 분류

라벨링에는 탐색 요소와 카테고리에 적합한 단어를 선택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좋은 라벨은 명확하고 간결하며 설명적이어서 사용자의 인지적 부담을 줄이고 원하는 것을 더 쉽게 찾을 수 있게 해줍니다.

 

라벨링. NNGroup 이미지.

 

방법

  • 일관성 있는 라벨링 시스템을 개발하세요. 모든 제목, 버튼 및 링크가 명확하고 일관성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 분류 체계를 만듭니다. 키워드와 태그를 정의하고 정리하여 탐색 및 검색을 지원하세요.

 

7. 와이어프레임 및 프로토타이핑

와이어프레임은 웹페이지의 요소 배치를 개략적으로 보여주는 골격 레이아웃입니다. 와이어프레임은 세부적인 디자인 및 개발에 착수하기 전에 정보 구조(IA, Information Architecture)를 시각화하고 다양한 레이아웃과 구조를 테스트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프로토타입은 사용자 경험을 시뮬레이션하는 인터랙티브 모델입니다. 프로토타입을 사용하면 실제 사용자와 함께 IA를 테스트하고 개선하여 최종 제품이 최대한 사용자 친화적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법

  • 와이어프레임을 작성하여 각 페이지 또는 화면의 충실도가 낮은 표현을 만듭니다.
  • 사용자 흐름 디자인을 통해 와이어프레임을 사용자 플로우로 전환하고 타겟 고객과 함께 검증합니다.
  • 프로토타이핑으로 추가 테스트를 위해 웹사이트 또는 앱의 대화형 모델을 개발합니다.

 

8. 사용성 테스트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정보 구조(IA, Information Architecture)를 테스트하는 것은 문제와 개선이 필요한 영역을 파악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사용자가 IA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에 대한 직접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여 잘 작동하는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을 강조합니다.

방법

  • 프로토타입을 테스트합니다.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사용성 테스트를 수행하여 IA에 대한 피드백을 수집합니다.
  • 피드백을 바탕으로 반복합니다. 사용성 테스트 결과를 바탕으로 IA를 개선합니다.

 

9. 구현

이 단계에서는 웹 개발자 및 디자이너와 긴밀히 협력하여 구조, 탐색 및 콘텐츠 구성이 계획대로 구현되도록 IA를 기술적으로 실현하는 단계입니다.

방법

  • 사이트 또는 앱을 개발합니다: 아키텍처가 정의되면 개발자는 사이트 또는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 SEO 고려 사항 - 구조와 레이블이 검색 엔진에 최적화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10. 평가 및 유지 관리

출시 후 분석 및 피드백 메커니즘을 통해 사용자 행동을 모니터링하는 것은 IA가 얼마나 잘 충족되는지 파악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방법

  • 분석 및 사용자 피드백: 출시 후 사이트 분석 및 사용자 피드백을 사용하여 개선이 필요한 영역을 파악합니다.
  • 반복적인 개선: 정보 구조를 정기적으로 재검토하여 진화하는 사용자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출처:

https://medium.com/ux-planet/information-architecture-design-step-by-step-7036897511d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