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2. 12. 14:24ㆍ홈페이지 제작 팁과 정보
사람들은 '디자인'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아름다운 것을 만들어내는 창의적인 역할만을 떠올리기 쉽습니다. 하지만 UX 디자인은 미적으로 보기 좋은 디자인이 반드시 사용성 높은 인터페이스를 만드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잘 알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경험의 밑바탕에는 사용자가 여정을 진행하면서 어떻게 생각하고, 인지하고, 행동할지 이해하는 데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있습니다.
그리고 좋은 사용자 조사와 필수 법칙에 대한 이해는 훌륭한 UX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핵심 요소입니다.
사용자가 어떤 행동을 하게 되는지 더 깊이 이해하기 위해 UX 디자이너는 디자인 선택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널리 알려진 심리학 법칙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1. 힉(Hick)의 법칙
요즘 사용자들은 선택의 폭이 너무 넓어졌기 때문에 힉의 법칙을 이해하는 것이 UX 디자인에 필수적입니다. 힉의 법칙에 따르면 사용자는 선택의 수와 복잡성에 따라 결정을 내리는 데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합니다.
사용자에게 더 많은 선택지를 제시할수록 사용자가 결정에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길어집니다.
마지막으로 넷플릭스를 방문하여 보고 싶은 영화를 찾으려고 했을 때를 생각해 보세요. 옵션이 너무 많아서 영화를 보는 것보다 영화를 찾는 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힉의 법칙을 디자인에 적용하는 팁
- 긴 프로세스를 여러 단계로 나누세요. 각 단계에는 사용자가 따라야 할 명확한 목적이 있어야 합니다.
- 선택 항목을 분류하여 검색과 식별이 쉽도록 합니다.
- 점진적 공개를 사용하여 필요할 때 추가 정보를 표시하세요.
2. 핏츠(Fitts)의 법칙
UX 디자이너는 핏츠의 법칙을 통해 사람의 행동과 움직임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핏츠의 법칙은 “목표물을 획득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목표물까지의 거리와 크기의 함수”라고 설명합니다.
본질적으로 빠른 움직임 + 작은 타겟은 더 많은 오류를 초래합니다.
UX 디자이너는 피트의 법칙을 바탕으로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된 경험을 만들어 인적 오류를 줄이고, 사용자 생산성을 높이며, 안전을 도모하고, 궁극적으로 사용자 만족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UX 디자이너는 타깃을 충분히 크게 만들고(타깃은 44×44 CSS 픽셀의 타깃 크기를 충족해야 함) 오류를 줄일 수 있도록 충분한 간격을 두어야 합니다. UI 디자이너는 손가락이나 포인팅 디바이스를 사용하여 물리적으로 또는 가상으로 요소를 터치할 때 어떻게 적용되는지 고려해야 할 수 있습니다.
3. 야콥(Jakob)의 법칙
야콥의 법칙은 닐슨 노먼 그룹의 대표인 야콥 닐슨이 만든 법칙입니다. 그는 사용자가 다른 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에서 시간을 보내기 때문에 사이트나 앱도 같은 방식으로 작동할 것이라는 기대가 있다는 개념을 설명합니다.
사용자는 대부분의 시간을 다른 사이트에서 보내기 때문에 사이트가 이미 방문한 다른 사이트와 동일한 방식으로 작동하기를 기대합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디자이너는 사용자에게 익숙한 패턴과 규칙을 사용하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이는 워크플로, 페이지 탐색, 구조 및 공통 요소 배치와 같은 영역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사용자가 새로운 사고 모델이나 프로세스를 배우는 데 부담을 느끼는 것을 방지하고 대신 인터페이스에 계속 몰입할 수 있습니다.
검색창이 있는 페이지를 디자인하는 것이 좋은 예입니다. 사용자들은 페이지 상단에 돋보기 아이콘이 있는 검색창을 보는 데 익숙합니다.
디자이너가 페이지의 완전히 새로운 위치에 검색창을 배치하면 사용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사이트를 계속 사용하려면 검색창의 위치를 다시 익혀야 하므로 시간이 더 걸립니다.
4. 밀러(Miller)의 법칙
밀러의 법칙은 인지 심리학의 창시자 중 한 명인 미국의 심리학자 조지 A. 밀러가 공식화한 것으로, 평균적인 사람은 작업 기억에 7개(플러스 또는 마이너스 2개)의 항목만 보관할 수 있다는 법칙입니다.
인간은 한 번에 약 7개의 정보만 기억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그 이상이면 압도당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부하를 방지하기 위해 UX 디자이너는 관련 기능별로 정보를 묶거나 그룹화하여 보다 응집력 있고 기억하기 쉽게 만드는 데 집중할 수 있습니다. 90년대 음악이나 신발의 종류를 언급하는 등 일상 생활에서 아이디어를 이런 식으로 그룹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항목을 그룹화하면 뇌의 단기 기억 용량이 더 커집니다.
전화번호는 청킹이 얼마나 유용한지 보여주는 좋은 예입니다.
0987654321
또는
098-765-4321
띄어쓰기나 구두점이 없는 긴 숫자 문자열은 사용자가 각 번호를 기억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하지만 숫자를 그룹화하면 사용자는 기억해야 할 11개의 숫자가 아닌 3개의 그룹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UX 디자인에 적용하면 디자이너는 밀러의 법칙을 사용하여 제출 양식을 다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유형별로 정보를 그룹화하면 사용자가 양식을 빠르게 작성하고 프로세스에 대한 부담을 덜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양식에서 전화번호나 신용카드 번호와 같은 요소에 자동으로 공백을 생성하여 사용자가 오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5. 파킨슨(Parkinson)의 법칙
파킨슨의 법칙에 따르면 업무는 완수할 수 있는 시간을 채우기 위해 계속 확장됩니다.
사람들은 할당된 시간이 다 될 때까지 작업을 계속 진행합니다.
UX 디자이너는 이를 적용하여 사용자가 적시에 작업을 완료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보다 효율적인 인터페이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자상거래 웹사이트를 디자인하는 경우 결제 시 고객이 일부 데이터를 자동 입력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uxplanet.org/5-essential-laws-for-ux-designers-5ca70466faa1
'홈페이지 제작 팁과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등록 및 로그인 양식 디자인 팁 (0) | 2025.02.17 |
---|---|
미니멀리즘 디자인의 베스트 요소 (0) | 2025.02.14 |
캐러셀 디자인 살펴보기 (0) | 2025.02.10 |
빅 데이터 테이블 디자인 (0) | 2025.02.07 |
아코디언 디자인방법 (0) | 2025.02.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