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에 고려해야 할 실제 UI 디자인 트렌드

2024. 11. 25. 13:26홈페이지 제작 팁과 정보

 

1. 미니멀리즘

기본부터 시작합니다. 미니멀리즘 디자인은 꽤 오래전부터 사용되어 왔으며, 그 이면에 있는 아이디어는 바위처럼 오래된 것입니다. 미니멀리즘은 많은 여백, 제한된 색상 팔레트(모노톤, 이중 톤, 단색), 간결한 타이포그래피와 함께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가 방해 요소 없이 쉽게 탐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미니멀리즘은 세련미와 정교함을 강조하려는 하이엔드 브랜드, 명품, 기술 스타트업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제품 사진이 중심이 되는 SaaS 플랫폼, 포트폴리오 웹사이트 또는 온라인 스토어와 같이 명확하게 전달하고자 하는 프로젝트에 적합합니다.

 

출처: Tomasz Mazurczak, Behance

 

 

미니멀리즘을 찾으려면 버튼 수가 적고 인터페이스가 깔끔하며 여백이 많은 등 넓고 정돈된 느낌을 주는 디자인을 찾아보세요. 이 디자인 스타일은 갤러리나 블로그처럼 시각적 요소가 많은 콘텐츠에 집중해야 하거나 미적 감각을 강조하는 콘텐츠에 잘 어울립니다. 정말 중요한 것에 주의를 집중하도록 유도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것이 핵심입니다. 효과가 있다면 고치지 마세요.

 

 

2. 머티리얼 디자인

머티리얼 디자인은 어떤 의미에서 미니멀리즘 디자인의 '하위 장르'로, 디자인 인터페이스에 물리적 개념을 도입하는 것입니다. 머티리얼 디자인은 약 10년 전 Google에서 처음 도입한 이후 세 차례의 개정을 거치며 현대적인 표준에 맞게 스타일을 다듬어 왔습니다. 그림자, 레이어 및 움직임을 사용하여 깊이감을 만들어 사용자에게 요소가 실재하고 사실적인 방식으로 조작할 수 있다는 인상을 주는 것이 이 아이디어의 핵심입니다. 머티리얼 디자인을 시각적으로 구분되는 컨테이너, 즉 '카드'로 콘텐츠를 분리하는 '카드 스타일' 레이아웃과 연관 짓는 분들도 있습니다.

 

출처: Materio.io, Google

 

 

대시보드, SaaS 플랫폼, 뉴스 앱 또는 교육 플랫폼과 같이 대화형 콘텐츠이거나 여러 계층의 정보가 필요한 콘텐츠에 적합합니다. Android 휴대전화를 가지고 있거나 지난 10년 동안 사용해 본 적이 있다면 다른 Google 제품과 마찬가지로 이러한 유형의 인터페이스를 지금 설명하는 것과 연관시킬 수 있습니다.

 

 

3. 빅 타이포그래피

빅 타이포그래피는 말 그대로 시선을 사로잡는 대담하고 큰 크기의 텍스트를 말합니다. 단순히 크기뿐만 아니라 타이포그래피를 디

자인의 초점으로 사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텍스트가 중심이 되는 미니멀한 레이아웃과 함께 사용되어 무거운 시각적 요소 없이도 사용자를 끌어들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트렌드는 패션, 편집 디자인 또는 포트폴리오와 같이 단어만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브랜딩이 많은 산업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출처: Paperpillar, Dribbble

 

 

여러 열이나 섹션에 걸쳐 페이지를 지배하는 글꼴을 찾기만 하면 큰 타이포그래피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헤드라인, CTA(콜투액션), 슬로건 등 강렬한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는 콘텐츠에 적합합니다. 랜딩 페이지나 프로모션 사이트와 같이 명확하고 단일한 초점이 있는 웹사이트에 가장 적합합니다.

 

 

4. 모피즘

이제 미니멀리즘에서 벗어나 좀 더 멋진 모피즘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모피즘은 글래스모피즘, 스큐오모피즘, 클레이모피즘과 같은 여러 하위 트렌드를 포괄하는 광범위한 용어로, 각각 고유한 개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글래스모피즘은 반투명 배경과 생생하고 부유하는 요소로 깊이감을 주는 반투명 유리의 모양을 모방한 것입니다.

 

출처: Paperpillar, Dribbble

 

 

스큐오모피즘은 실제 텍스처와 물체를 모방하기 때문에 실제와 같은 버튼이나 텍스처가 있는 디자인에서 스큐오모피즘을 볼 수 있습니다.

 

출처: Andrew Mamontov, Dribbble

 

 

클레이모피즘은 부드러운 접근 방식을 취하며, 일반적으로 비슷한 스타일의 그래픽과 함께 부드러운 그림자와 차분한 색상을 사용하여 UI 요소에 3D의 둥글고 장난기 가득한 느낌을 줍니다.

 

출처: Vitalii Zhy, Dribbble

 

 

이러한 모픽 디자인은 미래지향적이거나 유쾌한 미학으로 돋보이고자 하는 창의적인 산업, 게임 또는 핀테크 분야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글래스모피즘은 현대적이고 기술적인 느낌을 원하는 앱이나 플랫폼과 잘 어울립니다. 이러한 디자인은 몰입감 있는 깊이, 투명성 또는 과장된 사실감으로 눈에 띄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미니멀한 디자인을 따르지만 중앙 탐색 모음, 하위 메뉴 등과 같은 반투명 유리 요소를 사용하는 다른 웹사이트에서도 글래스모피즘의 요소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5. 브루탈리즘 디자인

UI 디자인의 브루탈리즘은 40년대 후반에서 50년대 초반 유럽에서 등장한 다듬어지지 않은 날것 그대로의 브루탈리즘 건축에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당시 유럽은 역사상 가장 파괴적인 전쟁에서 막 벗어났고 주택 재고, 상업용 건물, 시민 회관 등이 광범위하게 파괴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불필요한 장식을 최소화하면서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는 건축에 대한 매력이 있었습니다.

 

Alex Schoelcher의 몰도바 치시나우 로마니타 타워

 

 

UI 디자인에서 브루탈리즘은 대담한 블록 레이아웃, 극명한 대비, 매우 최소한의 장식이 특징이며, 때로는 의도적으로 미완성된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눈에 보이는 격자는 이 스타일의 특징이며, 디자인에 구조적이고 거의 기계적인 느낌을 줍니다. 브루탈리즘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보는 세련되고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에서 벗어나 대담한 표현을 하고자 하는 엣지 있고 반항적인 브랜드,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 또는 개인 블로그에서 선호합니다.

 

 

 

거친 선, 큰 글꼴, 단색의 색 구성표 등 거침없는 날것 그대로의 미학이 브루탈리스트 디자인을 특징짓는 요소입니다. 예술 단체, 인디 브랜드 또는 활동가 웹사이트와 같이 실험적이거나 생각을 자극하는 콘텐츠에 적합합니다.

 

 

6. 도시락 스타일

마지막으로, 일반적으로 밥이 들어 있고 뚜껑이 있는 상자에 포장되어 있는 일본식 테이크아웃 음식 패키지인 도시락에서 영감을 받은 도시락 스타일입니다.

 

출처: Misotasty

 

 

마찬가지로 도시락 스타일 디자인은 콘텐츠를 깔끔하게 배열된 한 입 크기의 섹션으로 나눕니다. 카드 스타일 레이아웃 및 그리드 레이아웃과 비슷하지만, 이미지, 텍스트, 동영상 등 다양한 요소를 작은 섹션으로 구분하는 모듈식 인터페이스를 만드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 트렌드는 정리와 명확성을 강조하기 때문에 제품 페이지, 대시보드, 심지어 사용자가 한 번에 많은 정보를 부담 없이 소비해야 하는 전자상거래 웹사이트에 매우 적합합니다.

 

출처: Roobinium, Dribbble

 

 

도시락 스타일의 디자인은 깔끔한 그리드 레이아웃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각 섹션에는 다음 섹션으로 번지지 않는 고유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품 비교, 온라인 카탈로그 또는 다양한 기능을 갖춘 서비스 웹사이트와 같이 구조가 필요한 콘텐츠에 적합합니다.

 


 

결론적으로, 이러한 UI 디자인 트렌드는 현재 업계를 지배하고 있거나 조만간 사라지지 않을 시대를 초월한 필수 요소로 입증되었습니다. 각 스타일은 프로젝트의 목표에 따라 독특하고 가치 있는 무언가를 제공합니다. 올바른 디자인은 웹사이트나 앱이 사용자에게 인식되는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미적 선택을 브랜드의 목소리와 콘텐츠에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디자인 트렌드를 이해하고 활용하면 보기 좋을 뿐만 아니라 잠재 고객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인터페이스를 만들어 복잡한 디지털 공간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돋보이게 만들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medium.com/@dartstudios/actual-ui-design-trends-to-consider-in-2025-d7b1e191fa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