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색상 팔레트 만들기

2025. 3. 31. 09:18홈페이지 제작 팁과 정보

 

 

1. 색채의 의미 이해하기

색채 심리학은 색이 인간의 감정, 지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색상은 사용자 참여와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므로 다양한 색상이 미칠 수 있는 감정적 영향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색상마다 서로 다른 느낌을 나타내며, 이를 활용하여 브랜드 메시지를 강화하고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주요 색상 연관성

- 빨간색

종종 흥분, 긴박감, 열정과 관련이 있습니다. 콜투액션 버튼, 경고 또는 홍보 자료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에너지와 힘을 나타내기도 하여 식품 및 엔터테인먼트 브랜드(예: 코카콜라, 유튜브)에 많이 사용됩니다.


- 파란색

신뢰, 차분함, 전문성을 상징하는 색상입니다. 금융, 기술, 의료와 같은 산업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예: PayPal, Facebook). 보안과 신뢰감을 불러일으킵니다.


- 노란색

낙관주의, 긍정성, 에너지를 나타냅니다. 주의를 끌기 때문에 하이라이트를 강조하거나 행복감을 불러일으키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노란색이 너무 많으면 압도적일 수 있습니다(예: 맥도날드, 이케아).


- 녹색

성장, 건강, 지속 가능성 및 자연과 관련이 있습니다. 친환경 브랜드나 건강 및 웰빙과 관련된 산업(예: Whole Foods, 스타벅스)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 주황색

창의성, 열정, 친근함을 나타냅니다. 재미와 흥분을 불러일으키는 대담한 강조 색상이 될 수 있습니다.

(예: 환타, 니켈로디언)

 

컬러 심리학 휠

 

이러한 색상이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어떻게 일치하고 적절한 감정적 반응을 불러일으키는지 이해하면 색상을 전략적으로 사용하여 사용자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 팔레트의 색상 모델 선택하기

색이 주는 심리적 영향을 이해했다면 색을 구성하는 데 적합한 색상 모델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색상 모델은 색상을 표현, 생성 및 조작하는 방법을 정의하는 수학적 프레임워크입니다. 이는 본질적으로 디자인에서 색상을 혼합하고 조정하는 방법을 결정하는 기초입니다. 색상 모델이 색상 스펙트럼을 만들기 위한 시스템을 제공하는 반면, 색상 팔레트는 디자인 시스템의 특정 용도에 맞게 엄선된 색상을 선별한 것입니다. 어떤 모델을 적용할지 이해하면 디자인 목표에 부합하는 기능적이고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팔레트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1. HSL(색조, 채도, 명도)

HSL은 매우 직관적이고 작업하기 쉽기 때문에 디자인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색상 모델 중 하나입니다. HSL에서 색은 세 가지 구성 요소로 정의됩니다:

색조(Hue)

색상환의 각도(0° ~ 360°)로 측정되는 실제 색상 유형입니다. 예를 들어 0°는 빨간색, 120°는 녹색, 240°는 파란색입니다.


채도(Saturation)

색의 강도 또는 선명도입니다. 채도가 0%이면 색상이 회색이고 100%이면 색상이 완전히 포화되었음을 의미합니다.


밝기(Lightness)

색상의 밝기입니다. 명도가 0%이면 검은색, 100%이면 흰색, 50%이면 순수한 색을 나타냅니다.

 

HSL Color Model

 

HSL 사용 시기

HSL은 색상의 채도와 명도를 조작하여 조화로운 색 구성표를 만들거나 다양한 디자인 요소에 맞게 색상을 미세 조정해야 할 때 가장 잘 사용됩니다.

 

 

2. OKLCH(오클랩 명도, 채도, 색조)

OKLCH는 지각적으로 균일한 최신 색상 모델로, 이 공간에서 색상을 조정하는 방식이 사람이 색상을 인지하는 방식에 더 가깝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OKLCH는 여러 디바이스와 화면 조건에서 일관성과 정확성이 중요한 디지털 디자인에 이상적입니다. 

밝기 [L]

색상의 밝기 또는 어두움을 제어합니다.


크로마 [C]

색의 강도 또는 채도를 나타내며, HSL의 채도와 유사합니다.


색조 [H]

HSL에서와 같이 각도로 측정된 색상 자체입니다.

 

OKLCH Model

 

 

OKLCH 사용 시기

OKLCH는 지각적 일관성이 필요한 디자인에 이상적입니다. 모든 디바이스와 조명 조건에서 색상이 동일하게 보이도록 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인 UI 디자인, 제품 디자인, 디지털 그래픽과 같이 색상이 중요한 산업에 적합합니다.

 

 

3. RGB(빨강, 녹색, 파랑)

RGB는 적색, 녹색, 청색 빛이 결합되어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내는 부가색 모델을 기반으로 합니다. 각 색상 채널에는 0~255 사이의 값이 할당되어 각 색상의 강도를 정의합니다.

빨간색(R)

빨간색 색상 채널의 강도(0~255)입니다.


녹색(G)

녹색 색상 채널의 강도(0~255)입니다.


파란색(B)

파란색 채널의 강도(0~255)입니다.

 

RGB Color Model

 

 

RGB 사용 시기

RGB는 웹 인터페이스, 디지털 그래픽 및 화면에서 볼 수 있는 모든 콘텐츠를 디자인하는 데 이상적입니다. 디지털 디스플레이에서 사용하는 기본 색상 모델이므로 웹 디자인, UI 요소 및 애니메이션에 필수적입니다.

 

 

4. CMY(Cyan, Magenta, Yellow)

CMY 색상 모델은 감산 방식으로, 흰색 소스에서 빛을 감산하여 색상을 생성합니다. 이 모델에서는 시안, 마젠타, 노란색이 기본 색상입니다. 각 잉크는 특정 파장의 빛을 흡수(감산)합니다.

Cyan
시안색은 적색광을 흡수합니다.

Magenta
마젠타색은 녹색 빛을 흡수합니다.

Yellow
노란색은 청색광을 흡수합니다.

 

CMY Color Model

 

잉크를 조합하면 다양한 양의 적색, 녹색 및 청색 빛을 감쇄하여 다양한 색상을 생성합니다. 이 모델은 종이의 컬러 잉크가 빛을 흡수하여 다양한 양의 잉크를 조합하여 원하는 색상을 생성하는 인쇄용으로 설계되었습니다.

CMY 사용 시기

브로셔, 포스터 및 종이에 잉크를 적용하는 기타 인쇄물 디자인 등 인쇄물 작업 시 CMY를 사용합니다. 전통적인 인쇄 프로세스에 이상적입니다.

 

 

 

5. CMYK(Cyan, Magenta, Yellow, Key/Black)

CMY 모델의 확장인 CMYK는 키(검정) 잉크 구성 요소를 추가하여 인쇄된 이미지의 깊이와 디테일을 향상시킵니다. 검정 잉크를 사용하면 인쇄물에서 더 풍부한 대비와 깊이, 세밀한 디테일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CMYK는 CMY의 세 가지 기본 색상을 혼합하면 진정한 검은색 대신 흐린 갈색이 나오므로 진정한 검은색을 제공하고 인쇄물의 깊이를 향상시켜 CMY 모델을 개선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CMYK Color Model

 

 

CMYK 사용 시기

인쇄용 디자인, 특히 명함, 포스터 또는 인쇄 마케팅 자료와 같이 정확한 색상 재현이 필요한 프로젝트에서 CMYK는 필수입니다. 디자인을 실제로 인쇄해야 하는 경우 이 모델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6. RYB(빨강, 노랑, 파랑)

RYB 색상 모델은 주로 미술 및 디자인 교육에서 사용되는 전통적인 감산 색상 모델입니다. 빨강, 노랑, 파랑은 다른 모든 색을 혼합하는 데 사용되는 기본 색상입니다.

 

RYB Color Model. Source: Brittanica

 

 

RYB는 특히 회화에서 안료를 혼합하는 예술적 전통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많은 아티스트가 원색을 조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드는 방법을 이해하기 위해 초기 교육에 사용하는 기본 색상 모델입니다.

RYB 사용 시기

RYB는 예술적 프로젝트나 페인트, 안료 또는 물리적 색상 혼합이 필요한 기타 재료와 같은 전통적인 미디어로 작업할 때 유용합니다. 또한 미술 교육에서 기본적인 색 이론과 혼합을 가르치는 데 널리 사용됩니다.

 

 

 

7. CIELAB(국제 색채 위원회)

CIELAB 색상 모델은 색상을 세 가지 구성 요소로 구분합니다.

L(밝기): 검은색에서 흰색까지.
a (녹색에서 빨간색): 녹색과 빨간색 사이의 균형.
b (파란색에서 노란색): 파란색과 노란색 사이의 균형입니다.

 

CIELAB Color Model

 

 

이 모델은 또한 지각적으로 균일하므로 색상의 차이가 사람이 인지하는 방식과 일치합니다. CIELAB은 정확한 색상 측정에 사용할 수 있는 기기 독립적인 색상 모델을 제공하여 다양한 디스플레이와 미디어에서 일관된 색상 재현을 보장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CIELAB 사용 시기

이미지 편집, 색상 보정 및 디지털 사진 촬영에 주로 사용됩니다. 여러 디바이스에서 일관된 색 재현이 필요한 프로젝트, 특히 고품질 인쇄물이나 디지털 이미지에서 컬러 매칭이 중요한 경우에 이상적입니다.

 

 

 

8. YUV

YUV 컬러 모델은 휘도(Y)와 색차(U 및 V)를 분리하여 효율적인 컬러 데이터 압축을 가능하게 합니다. Y 성분은 이미지의 밝기를 나타내고, U와 V는 색상 성분을 나타냅니다.

 

YUV Color Space

 

YUV는 밝기 정보와 색상 정보를 분리하여 보다 효율적인 데이터 저장 및 전송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동영상 압축을 개선하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YUV 사용 시기

YUV는 주로 동영상 제작 및 방송, 특히 동영상 압축 및 색상 전송에 사용됩니다. 동영상 콘텐츠를 최적화하고 효율적인 동영상 저장 및 스트리밍을 보장하는 데 이상적입니다.

 


 

3. 색상 팔레트 최적화

색상 모델을 선택했다면 이제 디자인 시스템에 맞게 색상 팔레트를 최적화할 차례입니다. 최적화에는 다양한 UI 구성 요소와 플랫폼에서 일관성을 유지하는 유연하고 접근하기 쉬운 색상 세트를 만드는 것이 포함됩니다.

기본 색상
기본 색상은 브랜드 시각적 아이덴티티의 근간입니다. 이러한 색상은 디자인 시스템에서 가장 눈에 잘 띄며 브랜드의 본질과 가치를 나타내므로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원색은 로고, 콜투액션 버튼, 헤더, 아이콘 등 주의를 끄는 핵심 요소에 주로 사용됩니다.

 

 

원색을 선택하는 방법

브랜드 대표성

기본 색상은 브랜드 가치와 사명에 부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파란색은 신뢰와 안정성을, 녹색은 성장과 지속 가능성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대비 및 가시성

기본 색상이 시각적으로 눈에 띄고 대비되는 요소와 잘 어울리는지 확인하세요. 이러한 색상과 대비되는 텍스트 또는 아이콘의 가독성을 고려하여 접근성과 구별이 용이하도록 하세요.


문화적 의미

일부 색상은 특정한 문화적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은 일부 문화권에서 긴급함을 연상시키는 반면 파란색은 차분함이나 전문성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기본 색상이 타겟 고객과 공감을 불러일으키는지 확인하세요.

 

 

원색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

원색은 다음과 같이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에 사용해야 합니다:

로고

브랜드의 주요 상징.


기본 버튼

'가입' 또는 '지금 구매'와 같은 주요 상호 작용.


탐색

사이트 또는 앱을 통해 사용자를 안내하는 주요 링크 또는 탐색 모음입니다.


제목 및 부제목

텍스트 요소 전반에서 일관성을 유지하고 시각적 계층 구조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보조 및 강조 색상

기본 색상이 브랜드를 고정하는 반면, 보조 색상과 강조 색상은 추가적인 깊이와 대비를 제공합니다. 보조 색상은 기본 색상을 지원하고, 강조 색상은 디자인 내에서 특정 동작이나 영역에 주의를 끌기 위해 드물게 사용됩니다. 이러한 색상을 함께 사용하면 조화와 대비, 시각적 흥미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보조 색상 선택 방법

보조 색상은 기본 색상을 보완하여 균형 잡히고 일관된 시각적 외관을 만들어야 합니다. 배경 섹션, 테두리 또는 사이드바 요소와 같이 디자인에서 눈에 잘 띄지 않는 영역에 보조 색상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조 색상은 텍스트나 버튼과 같은 요소가 디자인을 압도하지 않고 돋보일 수 있도록 기본 색상과 충분히 대비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부드러운 파스텔을 보조 색상으로 사용하면 대담한 기본 색상을 돋보이게 하면서도 시각적 다양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톤에 맞는 보조 색상을 선택하세요. 기본 색상이 대담하고 모던하다면 보조 색상을 더 중성적이거나 차분하게 사용하여 기본 색상이 돋보일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보조 색상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

배경

보조 색상은 콘텐츠를 압도하지 않으면서도 입체감을 더하는 배경 요소로 잘 작동합니다.


아이콘 및 레이블

아이콘이나 레이블과 같은 보조 요소에 보조 색상을 사용하여 주 요소와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테두리 및 구분선

보조 색상은 콘텐츠를 시각적으로 구분하는 데 도움이 되는 디자인 섹션 사이의 테두리 또는 디바이더에 이상적입니다.

 

 

강조 색상을 선택하는 방법

강조 색상은 클릭 유도 문안(CTA), 링크 또는 알림과 같은 특정 항목이나 행동 영역에 사용자의 주의를 끌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러한 색상은 기본 색상 및 보조 색상과 대비되어 눈에 띄어야 하지만 전체 색 구성표에 적합해야 합니다.
강조 색상은 주의를 끌기 위한 것이므로 신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강조 색상을 과도하게 사용하면 효과가 떨어지고 디자인이 혼란스럽거나 정돈되지 않은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강조 색상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

콜투액션(CTA)

'가입', '지금 구매' 등의 버튼이나 눈에 띄게 하려는 기타 중요한 동작에 강조 색상을 사용하세요.


링크

링크(특히 본문 텍스트의 링크)가 눈에 잘 띄도록 강조 색상을 사용하세요.


경고 및 알림

강조 색상은 가시성과 긴급성이 중요한 오류 메시지, 성공 알림, 경고에 적합합니다.

 

 

색조 및 음영

기본 색상의 색조와 음영은 유연성을 제공하고 디자인 시스템 전체에서 시각적 일관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기본 팔레트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고도 다양한 색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틴트

기본 색상에 흰색을 추가하여 만든 밝은 버전의 기본 색상입니다. 색조는 색상을 부드럽게 하고 밝고 통풍이 잘되는 배경을 만들거나 버튼과 링크에 미묘한 호버 상태를 만드는 데 유용합니다.

음영

기본 색상에 검정색을 추가하여 만든 기본 색상의 어두운 버전입니다. 음영은 대비와 시각적 계층 구조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텍스트, 바닥글 또는 기본 버튼에 어두운 색조를 사용하여 눈에 띄게 만들 수 있습니다.

 

 

색조와 음영은 언제 사용하나요?

텍스트, 기본 버튼 또는 탐색 모음과 같은 어두운 UI 요소에는 음영을 사용합니다. 음영은 깊이와 대비를 만들어 주요 인터랙티브 요소를 돋보이게 합니다.


색조는 배경, 호버 효과 또는 주의를 덜 끌면서 차분한 효과를 원하는 보조 UI 요소에 가장 적합합니다. 또한 지나친 대담함을 방지하여 디자인에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사용성 및 접근성 테스트

테스트는 색상 팔레트를 만드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입니다. 목표는 시각 능력에 관계없이 모든 사용자가 색상에 액세스할 수 있고 다양한 장치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대비 비율

색상 조합이 대비 비율에 대한 WCAG 2.0 가이드라인을 충족하는지 확인하세요. 예를 들어 텍스트는 배경 대비 대비 비율이 4.5:1 이상이어야 가독성이 높습니다.


색맹

다양한 유형의 색맹이 있는 사용자에게 팔레트가 어떻게 보이는지 시뮬레이션하려면 Color Oracle 또는 Coblis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세요. 이를 통해 포용적인 디자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가독성 테스트

다양한 배경과 다양한 조명 조건에서 텍스트가 가독성을 유지하는지 확인하세요. 정기적으로 배경 및 텍스트 색상 조합을 테스트하여 접근성을 확인합니다.

 


 

5. 상태 색상 만들기

상태 색상은 버튼, 양식 및 입력과 같은 UI 요소의 상태를 나타냅니다. 상태 색상을 정의하면 사용자가 자신의 작업에 대한 명확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활성 상태

요소가 활발하게 선택되었거나 상호 작용 중임을 나타내는 색상입니다. 이 색상은 기본 브랜드 색상과 일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호버 상태

상호 작용을 나타내기 위해 약간 변경된 색상(더 밝거나 어두운 색상)입니다.


비활성화 상태

요소가 대화형 요소가 아님을 나타내는 음소거된 색상입니다.


오류 상태

일반적으로 빨간색으로, 오류 또는 문제(예: 잘못된 양식 입력)를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성공 상태

성공 또는 완료된 작업(예: 양식 제출 성공)을 나타내는 녹색으로 표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디자인 시스템을 위한 색상 팔레트를 구축하는 것은 색상 심리, 모델 최적화(HSL, OKLCH, RGB), 접근성 표준 및 사용성 테스트를 신중하게 고려해야 하는 신중한 프로세스입니다.

올바른 색상 팔레트는 단순히 디자인을 보기 좋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이 어디서나 잘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임을 기억하세요. 계속 반복하고 테스트하면 색상 팔레트는 의미 있는 디지털 경험을 만드는 데 강력한 도구가 될 것입니다.

 

 

출처:

https://medium.com/design-bootcamp/building-a-color-palette-that-works-a-practical-guide-for-designers-d4f09feebf98